본문 바로가기
별별話

리디북스가 리더기 수입해서 팔기는 봉사활동이다

by GGuMi 2014. 5. 13.
반응형
요즘... 아니 이전부터 사실 리디북스에서 리더기 내줬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있어왔습니다. 특히나 최근에 나온 t68이 꽤나 괜찮은 멀티 리더기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더더욱 말입니다.

리디북스가 t68을 수입해서 고객들에게 팔아줬으면 좋겠다.....<-뭐 공감도 되고 가능하다면 그렇게 밀어드리고픈 제안이긴하나 만약 업체가 수입을 한다면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몇대가 팔릴지 모르지만 대량 선주문을 해야한다는 부담이 있다. 그리고 개인은 수입하는데 있어 한대까지는 전파인증이 필요 없지만 업체가 나서게 된다면 전파 인증이 필수입니다. 그게 끽해야 몇푼 안될꺼 같지만 제가 아는 지식 내에서는 수백만원이라 합니다. 당연히 제품가격 상승이 됩니다. 개인 직수입보다 비싸다면.... 업체는 타격이 불보 듯 뻔합니다. 뭐 당장 저만 봐도 직구 가격이 더싸면 까짓거 2주 걸려서 받겠습니다.

A/S문제도 무시 못합니다. 리디가 리디의 이름을 달고 판매를 하게 된다면 당연히 지원해줘야 할것이고 넥서스7을 팔고 있듯이 제조업체에 미룰 수 없는게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오닉스가 국내에 없으니까요. 물론 수리를 대신 해줄 곳 또한 마땅치 않습니다.

게다가... 오닉스 제품을 수입해서 팔자! 멀티 리더기니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 파는거 만큼만 지원해주면 되는거 아니냐? 네 아닙니다. 넥서스7 구글의 레퍼런스 기기이고 그만큼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중 기본이 되는 모델입니다. 깨끗하죠. 어플 최적화도 그래서 쉬워요. 근데 오닉스 제품은?? 안타깝게도 안드로이드 기반이지만 그리 깨끗한 상태가 아닙니다.

GGuMi™



먼저 시스템 파일을 손에 넣어서 이리저리 까봤는데... 역시나 오닉스 마음대로 수정해서 쓰는 겁니다. 이잉크 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리프래쉬만해도 타앱에서는 작동이 안됩니다. 이걸 리디가 팔아먹으려면 최소한 리디에서만큼은 되야하는데 현실적으로 수십대 아니 끽해야 백대 남짓 팔아주는 회사에 소스 오픈을 할까요?? 음... 안할텐데요....-_-; 그럼 소스 오픈은 안하더라도 리프래쉬 쓸수 있게 해줄라나? 그...글쎄요 이쪽도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여요.

그럼 결국 반쪽짜리 파는건데 과연 모든 구입자가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아... 구입하기 어려운 제품 리디가 대신 수입해줬으니 감사하고 유저들끼리 찾자" 할까요?! 안합니다. 한두푼 하는 기계도 아니고 30만원씩 주고 사서 또 그걸 제대로 쓰기 위해 뭔 짓거릴 해요?! 헐... 절대 안합니다. 아니 하실분들 하세요 전 안합니다 ㄱ-

리디가 선전용으로 1등! 이라는 단어를 쓰고 있지만 그게 아마존 같은 그런 현실적 1등은 아닙니다. 아니 아마존 같은 독제에 가까운 위치는 아닐지라도 어느정도 가시적인 부분이 있어야할껀데 실제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1등 기업이니 뭐좀 해봐라~ 하기에는 좀 우습죠. 리디는 사실 작은 회사일 뿐인데 말입니다. 공기업도 아니고 사기업인데다...


너무 업체 쉴드만 치는거 같겠지만 위의 문제말고도 여러 현실적 문제가 있습니다. 네 고객이고 유저일 뿐이니 저런 현실적인 문제에서 눈 돌리고 그냥 업체가 나 구입하기 편하게 좀 수입해와라~~ 하고싶지만... 어려운 한국 전자책 시장에서 그나마 이어가고 있는 회사 무리하게 하고싶지 않은 고객이기도 합니다. 리디는 시도해서 끽해야 본전일꺼고 아차 하는 순간 마이너스죠. 그게 돈이든 신뢰든 이미지든.....

개인적 바램을 타진 하는 것은 좋으나 공개적인 곳에서 기업 이미지를 손에 쥐고 좀 해봐라 해봐라 라며 몰아가기를 하면 참 난감할 듯 하여... 글 하나 남깁니다.

리디북스에 바랍니다. 이런거에 휘둘리지 마시고 몹집 잘 불려서 튼튼한 회사 유지하시고 지금과 같은 고객응대를 기본으로 당당히 자사 타이틀 달고 전용 리더기 만들어 내주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