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話/담배

수제담배의 빛과 그림자

by GGuMi 2017. 4. 11.
반응형

2015년 신년부터 담배값이 무려!! 2000원이 오르며... 지난 2년간 순실언늬와 근혜언늬의 뒷주머니로 흘러들어갔다고 한다... 많은 호갱님들이 있어왔고 또 그참에 금연을 하신분들도 있다고 전해져왔.. 지만! 그중 꽤 많은 인원이 롤링타바코라고 하는 수제담배 시장으로 눈을 돌리기도 하였으니...

나도 마침 그때즈음 롤링타바코를 시작했는데 이게 각종 재료를 사고 담배잎을 사고 하다보니 돈은 돈대로 깨지고 노동은 노동대로 하고 귀찮고! 수지타산도 안맞고! 이쯤되면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기 마련이지만 또 안그런 사람도 있기마련. 해외로 담배잎을 직구하는 사람도 생기고 국내에도 판매하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시장이 다변화 되던 시기였던거 같다.

뭐 주변을 둘러보면 나처럼 수제담배를 2년씩이나 하고 있는 사람은 극소수인 듯한데... 인터넷에서는 꽤나 화제가 되는 모양이다. 다들 어디 숨어 있을까?

여하튼... 수제 담배의 화제성은 크게 두가지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1가격의 저렴성. 2그나마 몸에 덜해롭다.

1번 싸긴 싸다. 보통 80그램 정도에 1만원인데 각종 부수재료를 구입한다고 해도 한갑당 2천원이 안되는 가격에 담배를 피울 수 있더라. 개인적인 계산으로는 갑당 1800원꼴. 이건 사람마다 다를 것이고 개인의 노동에 대한 비용은 제한 가격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담배 만드는 시간에 들어가는 노동비용....보다 그 시간에 일을 하는게 담배값보다 훨씬 많이 번다면 걍 권련을 피우는게 상책.여하튼 이 가격적인 매릿은 흡연자에게 있어서 빛과 같은 요서로 다가왔고 수제담배 그러니까 봉초담배 불모지겉던 국내 시장에 꽤나 긍적적인 부분이 되었다고 할수 있겠다. 다른건 다 제쳐두고서라도 사용자가 늘었다. 곧 시장이 활성화를 의미하니말이다.

2번 그나마 덜해롭다? 음...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는 않다. 라고 하고싶다. 오늘 포스팅을 하는 이유가 이 2번 덜해롭다 부분인데.. 아래에서 이어 쓰도록 하겠지만 절대 덜 해롭지는 않다!! 라는게 내 결론이다.


"수제담배 과연 덜 해로울까?"

​사용자든 판매자는 하나같이 이렇게 말한다. "일반 권련담배는 첨가물이 들어가고 그로인해 수없이 많은 발암물질이 생성된다" 라고... 그뒤를 이어 "수제담배잎은 니코틴만 들어 있지 다른 성분은 없다" 라고... 이말은 둘다 맞는 말이다. 단지... 맞다는 것일뿐 말하지 않는 부분이 있더는 걸 사람들은 모른다. 그것이 무엇이냐.....

담뱃잎에는 95%정도의 니코틴이 있고 그밖에 성분은 몸에 해로울 성분이 없다. 그래서 실제로 약으로도 쓰고 있다... 그런데 이 담배잎을 태운다면?? 태우게되었을때 타르가 생성되며 각종 벌암물질...네네~ 알그등요 알면서 피우는거그등요~ !! 그렇죠! 태워야 비로서 생성되는겁니다. 근데요. 이 태운다...라는 행위는 꼭 담배만 생기냐? 아닙니다.. 모는 잎,나무,물건들 등등 다 생겨요! 담배만 만악의 근원인거처럼 말하는 것도 웃긴 상황. 말이 잠깐 옆으로 샛는데... 수제담배 어떻게 피세요? 태워서 핀다.. 이말입니다. 태워서 피우는데 덜 해롭다? 말이 안되는.. 진짜 물건을 팔기 위한 상술입니다.

판매자들은 절대 거짓말을 한것이 아닙니다. 말하지 않았을뿐. 어차피 흡연자야 몸에 나쁜걸 알고 피우는데 흡연자 자신들까지 이런 판매자들의 말에 동조하며 정신승리를 할 필요는 없는거 같습니다.

라고... 글을 쓰면 화약 성분 얘길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내 맞습니다. 화약성분도 일반 권련에 들어가는 나쁜 물질이죠. 이것도 수제 담배에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런데요... 이것도 말만 맞지 또! 말하지 않는 사실들이 있어요...... 그게 뭐냐고요? 담뱃잎에는 안들어가요^^ 심지어 권련의 담뱃잎에도 화약성분 없어요~ ^^ 응?? 그럼 대체 어디 넣은거야??

정답은... 종이. 담배잎을 감싸고 았는 종이에 들어갑니다. 담배를 피우다가 중간에 불이 꺼지지않도록 하기 위해 종이에 첨가한다고 합니다. 찾아보지 않으면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불편한 진실인거죠. 롤링타바코는 이부분에 대해 어느정도 안전합니다. 롤링용 페이퍼에는 화약 성분이 안들어간 종이가 많기는 하니까요. 그러나.. 전부는 아닙니다.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피우다 중간에 불이 꺼지는 종이가 있는가 하면 아닌 것들도 있거든요.

사람들은 그런 종이를 보고 좋은 종이.. 라고 한다는게 아이러니하죠. 몸에 덜나쁜 담배! 라고 하던 사람들이 불이 안꺼지는 좋은 종이! 한다는게 말이죠. 근데말입니다. 이 롤링타바코는 꽤나 귀찮습니다. 익숙해지지 않으면 모양은 커녕 빨리지도 않는 담배가 만들어지기도 하고 손도 많이가고요. 그래서 사용하는 튜빙이라는 방식의 담배... 이쪽은 죄다!! 화약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간혹 없는 것도 있다는데.. 글쎄요... 안피울때 저절로 불이 꺼지는 현상을 경험해본적이 없군요 ㄱ-;


그렇습니다. 결국 롤링이던 튜빙이던 수제담배 역시 일반 권련과 마찬가지로 태운다는 그 행위를 안하지 않는 이상 하등 다를바 없다... 라는게 진실입니다. 그러니 다들 정신승리 그만하시고 그냥 그전처럼 흡연생활 하시길....

저역시 취미생활로써 흡연은 계속 이어갈겁니다. 단지... 알고 있느냐 모르고 있느냐는 큰 차이라고 생각해 앞으로도 관련 사실들은 공부가 필요하면 할것이고 또 그렇게 이어가고자 합니다.



이글은 병원에 있을 당시 심혈관 관련으로 입원 하신분이 금연하라는 말에 수제담배는 괜찮다던데! 라며 수제담배로 눈을 돌리시던 환자분을 보고 글을 쓰기로 생각해서 쓰는 글입니다. 자신의 취미, 기호에 따른 흡연 저는 당당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응원하는 입장이지만 제발! 제대로들 알고서 합시다. 그분과 같이 담배로 인한 병세의 악화가 확정적인 분들은 금연하시길 이자리를 빌어 감히 말씀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