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보話/코보 팁

코보 기기에서 위키피디아 오프라인으로 사용하기

by GGuMi 2016. 7. 25.
반응형

전부터 해보려다 시간이 없어서 못했던건데 드뎌!! 오늘 해봤습니다. 와이파이가 안되는 지역에서 위키피디아를 사용할 수 있는 팁인데.... 결론적으로 잘됩니다만.... 한글 키보드가 없는 코보기기에서는 역시나 반에반쪽 기능만....-ㅅ-;;


1. 코보 최신펌웨어인 3.19.5761로 업데이트 해둡니다.(하위버전에서 되는지 확인 못했음) 코보패치를 적용했던 순정이던 상관은 없습니다. 이번 팁은 순정의 알려지지않은 팁이지 패치형식의 팁이 아닙니다. 기종역시 상관없습니다. 코보 미니 이후에 출시된 모든 코보 리더기 가능.

2. 링크​로 가서 사용하고자 하는 언어의 "Non-indexed ZIM" 파일을 받습니다. 주의하실점은 코보 메모리가 fat32방식인지라 단일 파일 용량이 4기가가 넘으면 안돼, 분할등을 해야해서 골이 아프니 파일 용량에 주의하시란 점. (참고로 한글은 사진이 있는 파일이 2기가 남짓, 사진이 없으면 700메가정도로 둘다 세이브)

3. 2에서 받은 파일을 코보 메모리 루트에 복사 그러니까 연결하면 바로 보이는 곳에 복사합니다. 용량 부족등의 문제가 있으면 외장메모리도 상관없습니다.

4. 복사가 완료되면 연결해제를 하고 잠시 동기화가 끝나길 기다립니다. 동기화가 끝나면 "위키백과"라는 이름의 책이 하나 추가된걸 보실수 있습니다. 물론 한글 위키를 받았다는 기준.

5. 아무 책이나 열고 아래 사진과 같은 메뉴를 클릭. (와이파이는 꺼두세요)​



6. 아래 사진과 같은 검색창에 원하는 단어 입력(한글 키보드가 안되니... 떱..)

​​​​​​​​​​​​​​​​​​​​​​​​​​​​​​​​​​​​​​​​​​​​​​​​​​




7. 와이파이가 꺼져있음에도 정상적인 결과를 표시해준다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 듯 한글키보드가 없어서 실사용은 어렵지만 영어나 일본어등의 사용자에게는 유용할 듯 싶네요. 참고로 저는 일본어 위키를 받아서 실사용 중입니다.

한가지 약간의 문제가 있는데 첫 시도시 강제 재부팅 현상이 있으나, 그 후부터는 문제가 없네요. 해외 유저들도 같은 얘기를 하는 것을 보면 다른분들도 마찬가지일 듯.


*순정 코보의 숨겨진 기능이라는 점에서 정식 기능이라 착각할 소지가 있겠지만 이것은 정식기능으로 구현해놓지 않은 베타 기능이라 알려지지 않은 버그 및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사용자 책임하에 사용하시길.....(나한테 욕해봐야 욕밖에 드릴말이 없...)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