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보話/코보 팁

[꿀팁] 코보시리즈 정펌에서 스캔책 변환 및 추가 팁 2편 2부 - 페이지넘버 제거와 변환 -

by GGuMi 2014. 3. 30.
반응형

시작하기 전에 먼저 밝혀두는데 보기 민망스러울 정도인 과거 만화책 스캔처럼 두페이지씩 붙어있는데다 그림자 가득에 조악한 상태의 스캔본은 이글과 상관없고 봐도 도움이 안되니...패스하도록...



※지난 글에 이어서 페이지 넘버를 삭제해서 조금이라도 더 크게 보기 위한 작업과, 지난 글에서 귀찮다며 다루지 않은 포토샵 액션의 사용법을 다뤄 보고자 한다. 먼저 포토샵 액션만들기.



먼저 스캔한 책을 이렇게 널어 놓고... 변환하면 안되는 표지나 삽화등을 따로 빼두도록 하자. (안빼도 되긴한데... 난 삽화 짤리는거 무쟈게 용서 안되는 타입이라..ㄱ-)




많은 페이지중 샘플이 될 한페이지만 포토샵에서 열고 우측에 보이는 것처럼 액션 패널을 열어 클릭! 이라고 되있는 아이콘을 눌러주자.




그럼 사진과 같은 창이 뜨는데... 이름은 마음대로 정하고 record를 눌러 녹화 시작~!




왼쪽 도구 상자에서 네모 쩜쩜쩜 을 눌러주고 페이지 넘버가 표시되는 부분을 선택! 저렇게 한줄 쭉 다해주는 이유는.... 왼쪽페이지 오른쪽 페이지에 따로 페이지 넘버도 나뉘는지라...둘돠 되게 하려면 저렇게 하는게 좋다... 그리고 살짝 크게 선택해 주자. 스캔이 일정하면 좋겠지만...가끔 스캔업체 편집과정에서 일정치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위에서 선택한 상태로 오른쪽 도구상자 색깔 부분을 보면 앞에 빨간색은 상관이 없는데 뒤에 있는 흰색이 맞는지 꼭 확인하고 만약 다른색이면 흰색으로 설정 해두고... "컨트롤+Delete" 그럼 사진처럼 흰색으로 채워짐.




위 과정을 거친후 "컨트롤+S" 와 "컨트롤+w"를 차례대로 눌러주면 각각 저장과 창닫기의 명령어가 적용된다. 이후 액션 패널에 있는 녹화중지 ■를 꼭 눌러주자. 여기까지한 작업을 녹화했다는 거다. 이제 아래 글에서는 녹화한 작업을 책 전체 페이지에 자동으로 작업하는 법을 다루겠다.



GGuMi™



※액션으로 모든 파일 자동으로 작업하기.



사진처럼 file-automate-batch 순으로 찾아 들어가자.




그럼 이런창이 뜨는데... 파란색 창처럼 방금 만든 각자 정해논 이름의 액션이 잘 선택 됐나 확인하고 빨간 네모의 브라우저를 눌러 해당 스캔본이 있는 곳을 찾아준다.




이어서 OK를 눌러주면... 지맘대로 창이 떴다 닫혔다하면서 작업이 진행되니 다른거 하지 말고 냅두자... 사용자 컴퓨터의 스펙마다 다르겠지만 그리 오래 걸리는 작업은 아니니 쫌만 참아라.... 이 작업이 끝나면 해당 폴더를 따로 압축해서 백업을 해두고 다음윽을 이어가자. *폴더는 지우지 마셈...변환하는 단계에서 압축보다 폴더 형식이 금방 됨.




※코믹4포터블을 이용한 일괄 여백자르기+PDF 만들기.


간단히 사진으로 보자면 아래와 같다. 이렇게 맞추고 바로 변환해도 된다.



대부분의 옵션에 대한 설명을 앞서 만화책 변환 글에서 다루었으니 넘어가고... 다른부분이 있다면 keep aspect ratio 와 margin for auto crop 부분일 것이다. 이부분의 설명은 여기서 마저 쓰기로 하겠다. (1부 설명 보기)


  • # keep aspect ratio - 앞선 글에서 비율을 조절하는 옵션이라 알려 드린바 있다. 이번에는 체크를 해서 보여준 이유는 그림과 다르게 글로된 스캔본을 비율유지를 하지 않으면...... 좌우로 약간씩 늘어나는건 상관이 없으나 위아래로 늘어날 경우 글을 못 읽을 정도가 되버린다. 그러니 이건 취향에 상관없이 꼭 켜두도록하자.

  • # margin for auto crop - 이 옵션은 자동으로 여백을 잘라낼때 잘라내는 부분의 비율 중 각각 지정해 놓은 %의 수치를 남겨두고 크롭이 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리더기의 화면과 베젤간의 단차로 인해 그림자가 생기게 되다보니 위아래로 딱 붙으면 아무래도 글읽는데 오히려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좌우보다 상하의 값이 더 큰 것이다. 이건 변환해보고 자기한테 맞는 수치를 지정해서 쓰길.


각각의 옵션은 위와 같다. 퀄리티 부분은 50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그건 내 경우고 사람에 따라 보는 시각은 다르니 원하는대로 하도록!


※2편 1부 - 낮은 해상도 수정하기

※1편 -  만화책 변경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