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책話/리더기 팁

리페, 리페라, 코보 리더기 한자없는 폰트 한자 보여지게 하기

by GGuMi 2016. 6. 1.
반응형

리더기에서 책을 볼때면 어떤 폰트들은 본문에서 한자가 보여지지 않는 경우를 종종 겪게 된다. 윈도우라면 다른 시스템 폰트들에서 한자를 뽑아와 보여지게 되는데 리더기는 그렇지를 못하니 가독성이 아무리 좋아도 이러한 이유때문에 리딩용 폰트로 사용하지 못하는 아쉬운 상황이 종종 있다.



<풍물기 뒤의 괄호가 공란이다.원래라면 風物記라고 나와야 한다>



요즘 세대들이 한자를 사용하지도 않거니와 배우지도 않는다고 하지만 나같은 노땅..... 농담이다. 나도 한자 수업이 없던 시대의 사람이다. 사실 유학가기 전까지만해도 지금 생각해보면 부끄러울 정도로 이름 석자를 제외한 한자라고는 월화수목토일 밖에 몰랐다. 금은? 몰랐다..ㅡ.,ㅡ;; 나는 '김씨' 성이 아닌지라.. 어려운 한자였던 것이다...


여하튼 일본에서 한 3년 생활하며 한자가 익숙해졌고 책을 볼때면 사전을 찾을 필요 없이 이렇게 한자를 보며 뜻을 알게 되니 독서의 흐름이 끊기지 않아 좋았다. 그래서 한자의 표시유무는 아주 중요한 문제였는데, 앞서 말했듯 윈도우와는 다르게 한자가 나오지 못하는 폰트 사용을 못했는데 해결 방법을 찾아서 포스팅 하려고 한다.



※준비물


High-Logic FontCreator (유료다. 알아서 구하자.)

변환할 폰트 (여기서는 네이버 나눔바른펜B를 사용한다.)




※변환 방법




1. 폰트 크리에이터를 열고 사용할 폰트를 드래그앤 드롭으로 사진처럼 띄워 놓는다.




2. 쭉 아래로 스크롤을 하다 보면 사진처럼 "?"표 표시가 되어있는 곳이 나오는데 우선은 그 첫번째가 되는 곳에 마우스 클릭.




3. 그후 다시 스크롤을 하며 한참 내려가면 사진처럼 끝나는 지점이 있다. 이곳에서 그냥 클릭을 하면 마지막 하나만 선택되니, "shift키+마우스키 클릭" 을 해서 원하는 부분이 모두 선택되게 해두자.




4. 그상태에서 마우스 오른클릭을 하면 "Delete"가 보이는데 선택해서 잠시 기다리면 삭제가 된다. 이러한 식으로 폰트 전체를 살펴보면 군데군데 "?"표로 표시된 곳이 보이니 지워나가자... *주의 "?"가 없는 공란은 삭제 되상이 아니다. 물론 삭제해도 무방하나 스페이스 같은 경우 해당 폰트의 장평에 맞게 설정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삭제하지 않는편이 좋다.




5. 모두 삭제가 되었으면 상단의 "File>>Export font>>Export TruType/..."를 선택하자. (단축키로 shift+ctrl+E를 눌러도 된다)




6. 그후 적당한 곳에 적당히 자기가 알아 볼 수 있는 이름으로 저장하면 끝! 이제 리더기에 넣고 사용하면 된다.




※결과



이렇게 작업 마치고 적용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한자가 없던 폰트였음에도 시스템에 있는 한자를 불러와 제대로 표시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



지금 포스팅은 리페나 코보로 한정하며 작성하고 있지만 킨들과 크레마 리더기를 비롯한 대부분의 리더기에서 적용 가능하지 않을까 판단된다. 다만 난 리페와 코보 사용자라 확인해 줄 수 없으니 각자 적용해보면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