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책話/리더기 팁

epub파일 미리보기로 표지 표시하기

by GGuMi 2016. 6. 18.
반응형

개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epub파일이 좀 있다. 예전에야 몇권 없어서 캘리버로 적당히 정리하고 말았지만 그 수가 수백을 넘어가니.. 일일히 캘리버에 넣어 정리하는 것도 일이더군.... 정리를 안하자니 무슨책이 있는지 모르겠고, 하자니 귀찮고.


그래서 파일명을 책제목, 작가명으로 정리하기 시작...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할만했다. 책 찾기도 편하고. 그런데.... 뭔지 몰라서 못 보는 책이 하나둘 늘어나더라.... 책 제목보다 표지가 보인다면 어떤 책인지 인식하는데 좀더 편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역시나 책 표지로 보려면 캘리버를.... 처음으로 되돌아가는거. 귀찮았다........


그래서 찾아봤다! 윈도우 탐색기 상에서 미리보기가 되는 방법을!! 있더군...ㅡ.,ㅡ;; (역시 찾으면 다 있어....)




준비물


1. 윈도우 7이상. (사용 윈도우는 10입니다.)

2. 아래 파일

epub_thum_GGuMi.zip


사용법


1. 간단합니다! 2에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CBXsetup.exe 파일을 설치 후, epub등록.reg 파일 더블클릭! 먼저 설치한 프로그램을 따로 실행할 필요도 없다.

2.  아래 사진처럼 윈도우 탐색기의 설정을 변경해주면 된다.


<창을 열면 이런식으로 표시 된다. (설정에 따라 아이콘 모양이나 기타 차이가 있을수 있음)>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버튼 후, 큰아이콘보기(윈도우에 따라 미리보기)>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이렇게...>




이 방법의 원리는 epub파일이라는 것이 실제로는 무압축의 zip 파일이란 점에서 착안하여 cbz, cbr등의 해외에서 많이 쓰는 코믹북 파일의 미리보기를 응용한 방법이다. 이 두파일들도 결국은 zip과 rar의 확장명만 변경한 경우라 epub과 동일하다 할수 있으니...


딱 한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이 방법은 해당 압축 파일 속 이미지 파일 중 이름이 가장 먼저 오는.. 그러니까 특수문자>숫자>영문>한글 식으로 정렬시 가장 먼저 오는 이미지를 미리보기로 보여준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보통 epub파일 안에 표지파일만 있다면 표지가 보여지게 되지만, 만약 표지로 쓰이는 파일보다 앞선 이름의 다른 이미지가 있다면?? 당연히 그것이 나오게 되니 주의.... sigil등으로 수정해줘도 되지만 귀찮으니... 그냥 보조적인 역할로만 사용하도록 하자.




  **강좌에 사용된 책들은 모두 정식으로 내돈주고! 구입한 서적이며, 불법공유할 생각 없으니 요청은 금물!!!

반응형